본문 바로가기

상속/상속세 상담

상속세부과처분취소 진행하려면

상속세부과처분취소 진행하려면







상속세를 면제받기 위해서 편법 혹은 불법으로 재산을 이동하다가 걸리는 등 상속세와 관련된 뉴스들이 많은데요. 상속세란 사람의 사망으로 인해 무상으로 이전되는 재산들에 대하여 취득자에게 과세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상속인들이 피상속인의 상속재산을 물려받으려면 상속세라는 세금을 내야하는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속세부과처분취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는 상속재산에 매겨지는 것으로, 이때 상속재산은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과 재산적인 가치가 있는 법률 또는 사실상의 모든 권리를 포함합니다. 이 상속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상속세의 경우는 자진신고가 원칙입니다. 상속세를 납부해야하는 사람은 상속 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이 기한 안에 신고와 납부를 하지 않으면 결정고지를 받게 되는데, 이 경우 내가 내야하는 금액 보다 상속세를 더 부과 받게 되는 상속세부과처분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상속세의 경우, 세금의 신고기한을 넘겼거나 산정 과정 중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상속세부과처분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받은 상속세가 부당하다고 느껴진다면 이에 대해서 상속세부과처분취소를 위한 법적 절차를 밟을 수 있는데요.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은 생각보다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기억이 전혀 나지 않는 옛날의 일일 수도 있고 혹은 이미 상속포기 신청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과거에 받았던 것들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내야할 세금이 비합리적으로 많다고 생각하시거나 과세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이 된다면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상속세부과처분취소 경험이 많은 변호사에게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세는 당연히 내야하는 세금이지만 원래 자신이 내야 할 금액 보다 더 큰 금액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속세와 관련된 조력자를 찾아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속세부과처분취소 절차를 어떻게 준비해 나가야 할지 차근차근 진행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상속세를 추가로 부담해야 할 의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당하게 상속세부과처분을 받았다고 생각하신다면 체계적으로 법적 대응 조치를 마련하셔야 합니다. 법률사무소 율다함은 상속세부과처분취소와 관련한 모든 문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